영남대학교 정보전산원

로그인

YES운영안내

홈 > 전산지원 > YES운영안내 > A/S안내

A/S신청에 대한 사전 안내

  1. 가. YES는 최적의 강의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연구 및 업무용 기기의 신속한 정비보수를 목적으로 설립 되었습니다.
    한정된 인력으로 경산 캠퍼스내 모든 부서, 모든 장비를 A/S하여야 하므로 사적인 이용을 자제하는 것은 물론이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불러 주십시오.
    인력의 집중투입이 요구되는 작업은 사전에 상의하여 주십시오.
  2. 나. 서비스 대상 장비는 학교재산으로 등록되어 비품등록번호가 부착된 장비로 국한합니다.
    그러므로 각 부서에서는 장비관리를 철저히 하시어 학교의 재산DB(EASY → 행정 → 자산관리 → 물품관리)와 실제 상태를 항상 일치시켜야 합니다.
    A/S받고자 하는 장비의 물품등록 관계가 불분명하면 원칙적으로 A/S가 불가능하며, A/S신청시 장비의 비품등록번호를 먼저 확인하여 주시면 신속하고 정확한 Service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다. 모든 A/S 신청은 교직원(교내 전자문서 시스템 ID가 부여된 분)에 한하며, 전자문서ID가 없는 조교, 학생, 연구원 등은 행정실 직원을 통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신청자의 ID에 의하여 예산부서와 비품등록관계가 체크되므로 신청하시는 분은 반드시 ID 또는 성명을 고장신고 접수자에게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4. 라. YES와 관련하여 별도로 안내 해드리는 품목은 반드시 YES에서 처리하여야 하며, 그러하지 아니하는 경우는 회계처리 되지 않습니다. 물론 YES취급품목이 아닌 장비부품이나 전산소모품은 전자구매 등 학교에서 정한 소정의 절차에 의하여 각 부서에서 조달하여야 합니다.
  5. 마. Call Desk(정보전산원 1층 로비) 전화번호
    • 멀티미디어장비 관련 - 바로바로(8585)
    • IT자원, S/W, Network - 빨리빨리(8282)
    • 전산실 관리 - 1774

YES에서 공급하는 부품과 전산소모품 안내

  1. 가. YES에서 공급하는 품목 - 장비유지보수와 직접관련이 있는 품목
    • IT관련 : RAM(Memory), Hard-disk, Main-board, CD-ROM, 그래픽카드, 키보드,노트북 어댑터, 마우스, LAN카드나 허브 등 네트워크 유지관리 부품,기타 IT장비 유지관리에 필요한 부품으로 장비관리비에 속하는 품목, 프린터용 토너, 잉크카트리지 등 장비유지관리용 전산소모품
    • Multi Media : 프로젝터용 램프, 강의용 유ㆍ무선 마이크 교체 및 예비용, 리모컨 등 재산등재 되지않는 멀티미디어 관련 소형장비
  2. 나. YES에서 공급하지 않는 품목 - 가.항 이외의 전산관련 소모품 - 각 부서에서 전자구매 등의 방법으로 직접조달 하여야 합니다.
    • IT관련 : 공CD, USB Memory 종류, 이동식Hard-disk 종류, 보안기, 복사용지, 사진용지, PMP, 무선마우스, 마우스패드, 스피커, Head-set류, 블루투스, 데이터카트릿지, 기타 IT장비 유지보수와 무관한 소모성 부품과 소모품 등
    • 멀티미디어관련 : VTR용, 카세트용 테잎 종류
    • 기타: 일반복사기나 FAX관련 소모품, 멀티탭이나 Power cable, Trans류, 수업과 연구의 실험실습재료로 사용하는 전자 부품류

신청방법

  1. 가. 고장 장비의 단순한 A/S 신청
    1. ① EASY Web에서 직접 신청 방법
      종합정보시스템(EASY Web)에 접속 → [행정] → 자산관리 → YES관련 → A/S요청사항 입력 → 발송 클릭
    2. ② 전화 신청 방법
      YES의 Call Desk(8282, 8585, 1773, 1774)에 전화
    3. ③ 방문 신청 방법
      무선랜카드의 대여나 프로그램 CD의 대여 등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시어 정보전산원 1층의 YES Call Desk에 방문 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2. 나. 사전에 작업의뢰서를 접수한 후 지원하는 업무 - 가.항의 단순한 고장 수리 이외의 모든 작업요청은 <전자문서-기안-전체서식-작업(수리)의뢰서>양식을 작성하되 수신부서는 정보전산원장(정보화지원팀)으로 하시어 부서의 결재후 발송해 주시면 접수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이 경우는 별도의 실비경비를 YES이용료에 합산하여 기말에 해당부서로 청구합니다.
    1. ① IT자원, 멀티미디어 장비 이동과 설치
    2. ② 공사로 인한 임시철거 및 재설치
    3. ③ 실내외 행사를 위한 장비의 설치, 대여, 사전 점검에 관련된 작업
    4. ④ 기타 장비의 고장 수리가 아닌 작업
  3. 다. YES에서 지원하지 않는 업무
    1. ① 선 정리(몰딩 작업), 장비 이동
    2. ② 신규 구입 장비(PC, 프린터, 스캐너, 모니터, Projector, 영상장비, 음향장비, 전자칠판 등)의 설치와 셋팅은 납품업체에서 하여야 하며, 기본 O/S와 학교와 계약되어 있는 S/W를 설치한 후 납품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YES에서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검수를 대행해 줄 수는 있습니다.
    3. ③ 학교에서 계약된 품목 이외의 S/W는 물론 음악플레이어, 메신저 프로그램, 채팅프로그램 등 시중의 프로그램은 프리웨어일지라도 일체 지원하지 않습니다.
    4. ④ 업무상의 목적이 아닌 개인적 용도의 작업요구(MP3 플레이어 연결, 디지털 카메라 연결 요청과 같은)는 지원 불가합니다.
    5. ⑤ O/S의 재설치의 경우 Backup은 사용자가 직접 수행하여야 하며, YES에서 대행하지 않습니다.
    6. ⑥ S/W CD, LAN cable 등은 정보전산원 1층에서 직접 수령(배달불가)해야 합니다.

A/S 처리절차

  1. 가. Call desk에서 접수 후 배정된 Engineer가 신청인에게 전화 또는 원격접속 툴을 이용한 문제해결이 가능한 경우에는 신청자의 확인 후 처리종결
  2. 나. 위의 방법으로 해결 불가한 경우 Engineer가 비품(장비)이 설치되어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처리
    • YES에서 "Service Report"를 출력하여 약속시간에 방문, 장애를 해결한 후
    • 서비스의 내용과 소요부품, 소모품을 기입하여(수량과 가격포함) 해당부서의 확인
  3. 다. 방문현장에서 종결되지 않은 경우 해당부서에 원인, 해결방법, 완료까지의 소요시간 등을 설명하고, 필요한 경우 대체장비의 투입한 후 Data의 Backup 등 필요한 긴급조치를 한 후 해당부서의 승인을 받아 해당 기기를 반출, 제조사에 수리 의뢰
  4. 라. 수리완료된 기기를 원위치에 설치한 후 담당부서의 확인을 거쳐 "Service Report"에 기재된 서비스의 내용과 소요물품에 대한 확인(검수)
  5. 마. 처리가 완전히 종결 되면 신청인이나 부서의 예산담당자가 Web상에서 수시로 서비스 명세를 조회 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비용의 청구 및 회계처리

  1. 가. 멀티미디어 장비와 IT자원의 A/S는 반드시 YES에서 처리하여야 합니다.
    YES에서 처리되지 않은 장비의 유지보수비는 예산팀과 회계팀에서 처리되지 않습니다.
  2. 나. 각 부서에서는 수시로 YES이용 명세를 확인하시어 예산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용내역은 EASY->행정->자산관리->YES관리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서에서는 수시로 서비스 내역을 확인하시어 이용품목이나 예산부서 등 수정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정보화지원팀(구내 1750)으로 연락하여 바로 잡아야 합니다.
    학기말 청구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3. 다. YES 이용료는 매월 정보전산원에서 용역업체에 일괄 지급한 후, 매 학기말(필요한 경우 수시로) 예산부서별로 장비관리비와 소모품비를 집계하여 일괄 청구하고, 각 부서에서는 지출발의하여 정보전산원에 지출결의서를 보내주시면 정보전산원에서 본부 관련부서와 정산처리하고 종결합니다. 부서의 사정상 학기말 정기 청구이전에 이용료의 정리를 원하시면 정보전산원 정보화지원팀에 상의하십시오.

문의

  1. YES센터 [멀티미디어 및 IT장비 통합관리센터], 정보전산원 1층
  2. 전화번호 : 053-810-8282